FAQ - 자주 묻는 질문

알파로의 아이템은 각각의 마켓(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구독아이템과 결제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켓에 종속적입니다.
같은 애플계정을 사용할 경우 앱스토어, 같은 구글계정을 사용할 경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각각 연동됩니다.
(단, 아이폰에서 결제하고 갤럭시탭에서 연동하는 등의 마켓간 연동은 안됩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경우 앱을 (재)설치할 때 자동으로 기존의 아이템이 연동되고,
아이폰의 경우 앱내의 [내아이템] 탭에서 우측하단 [아이템복구] 버튼을 누르면 연동됩니다.

알파로앱은 결제, 아이템 관련 기능을 모두 마켓(앱스토어,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일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알파로에서는 사용자의 개인정보(전화번호, 이메일주소..), 결제정보 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는 마켓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폰에서 직접 구독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구독취소를 하면 향후 더 이상 결제되지 않습니다.


마켓별 구독취소방법


1) 구글플레이스토어 구독취소 방법

1. Google Play 스토어앱을 엽니다.
2. 오른쪽 상단에서 "프로필 아이콘"을 탭합니다.
3. "결제 및 정기 결제", "정기결제"를 탭합니다.
4. 취소하려는 정기 결제 항목을 선택합니다.
5. "구독 취소"를 탭합니다.
6. 안내를 따릅니다.

자세한 Google Play 구독 취소 방법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swer/7018481?co=GENIE.Platform%3DAndroid&hl=ko


2) 앱스토어 구독취소 방법

1. 설정 > iTunes 및 App Store 로 이동합니다.
2. Apple ID 클릭 후 Apple ID 보기 클릭합니다.
3. 구독 탭에서 원하는 구독을 선택하여 취소 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Apple 구독 조회 취소 방법
https://support.apple.com/ko-kr/HT202039

설정(메인화면 하단 톱니모양 버튼)
초기화 항목에서

"문제풀이, 전적 데이터"
"즐겨찾기(별표)한 문제"

원하는 항목 앞에 체크하고 [초기화] 버튼을 누르세요.

(일단 초기화를 하면 되돌릴 수 없고, 한달 내에는 다시 초기화할 수 없습니다.)

알파로의 아이템은 각각의 마켓(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구독아이템과 결제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각 마켓의 정책에 따라 환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애플앱스토어
환불 관련하여 알파로앱에서는 고객의 계정정보나 결제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이 없고 다른 앱스토어의 앱과 마찬가지로 애플 고객센터를 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래 지원받기 링크를 통하거나 애플 고객센터 전화로 환불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getsupport.apple.com/?locale=ko_KR&SG=SG003
전화 : 080-333-4000
(월~일, 09:00~22:00) 연결 2번

구글플레이스토어
구글플레이스토어의 경우(안드로이드 기기일 경우) 아래 페이지에서 48시간 내에 예외적으로 환불이 가능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swer/7205930

알파로의 문제들은 해당 출제기관에서 공식적으로 공개한 문제만 수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승진시험처럼 공개하지 않은 문제는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알파로앱의 아이템은 애플 앱스토어/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구독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독]버튼을 누르면 애플/구글 결제창이 뜨면서 진행됩니다.

여기서, 결제창이 안 뜬다는 말씀이시죠?

원래 애플/구글 결제시스템과 연동되면서 결제창이 뜨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독]버튼을 누르고 다른 창으로 이동하지 말고 조금 기다려 보시겠어요?

결제창에서부터의 진행은 애플/구글 시스템이라서 만약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의 다른 앱들에서 문제가 없으셨다면 알파로앱에서도 잘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특별한 앱설정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다른 문제라면 에러메시지 또는 문제상황의 스크린샷을 보내주시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전100제]를 끝까지 풀어서 결과창을 본 경우(100문제를 다 풀거나 3번까지 틀린 경우) 순위 리스트에 올라갑니다.

순위시스템은 한주동안 최고 점수만 기록됩니다.
그래서, 최고 점수를 갱신하지 않으면 바뀌지 않습니다.

현재 알파로 계정에 정상적으로 동기화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abc@abc.com 계정에 동기화 되고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abc@abc.com(가입한 알파로 계정)에
실시간으로 동기화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해당기기에서 문제를 풀거나 설정하면 서버에 계속적으로 동기화되기 때문에 다른 기기에서 알파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문제 풀이 데이터나 문제 설정이 똑같이 적용됩니다.

알파로앱은 각 과목별로 독립적인 별도의 앱으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템이 서로 공유되지 않습니다.

헌법 OX 아이템은 헌법 OX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쉽지만 틀린문제나 즐겨찾기한 문제를 파일로 다운받는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문제 출제 범위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출제자의 안경" 아이템이 있어야 합니다.

"출제자의 안경"은 풀고 싶은 문제들로만 문제셋을 구성할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 입니다.

[시험 및 회차 설정] 탭에서 원하는 시험, 회차를 체크하면 체크된 문제만 출제됩니다.
[단원 설정] 탭에서 원하는 단원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각론" 앞의 체크표시를 제거하면 "각론"을 뺄 수 있습니다).
[눈모양 아이콘] 을 이용해 수험적합도가 떨어지거나 너무 잘 알아서 더이상 풀고 싶지 않은 문제를 숨김설정할 수 있습니다.
([도전100제], [단원학습] 둘 다 설정된 문제셋에서 출제됩니다.)

필터 아이템을 이용하면 특정 조건의 문제만으로 문제셋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 하단에 렌즈모양 아이콘을 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필터"는 즐겨찾기한 문제들로만 문제셋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후 "즐겨찾기 필터"의 조건을 만족하는 문제만 [도전100제], [단원학습]에 출제됩니다.

"틀린문제 필터"는 많이 틀린 문제 위주로 또는 계속 맞힌 문제는 제하는 방식으로 문제셋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후 "틀린문제 필터"의 조건을 만족하는 문제만 [도전100제], [단원학습]에 출제됩니다.

"정답률 필터"는 내 정답률 또는 수험생 평균 정답률 조건에 따라 문제셋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후 "정답률 필터"의 조건을 만족하는 문제만 [도전100제], [단원학습]에 출제됩니다.

"판례 필터"는 최신 판례문제 또는 전원합의체, 위헌 판례 같은 중요한 판례문제만으로 문제셋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후 "판례필터"의 조건을 만족하는 문제만 [도전100제], [단원학습]에 출제됩니다.